티스토리 뷰

최불암 한국인의 밥상-바지락박하지탕, 소꼬리전골, 민물새우탕, 버섯되비지탕 레시피 만드는법(속풀이 한솥 마음이 통한다) 429회 0919

한국인은 밥과 국, 반찬을 함께 먹는다.

오랜 시절 밥과 국은 밥상 위에 없어선 안 될 단짝으로 함께해 왔다.

특히 국이 생각나는 때가 있다. 바로 장맛비가 지나가고 서늘해진 바람이 불어오면 더더욱 탕, 국, 찌개가 당긴다.

가족을 위해, 이웃을 위해, 마을 어르신을 위해 제철 식재료로 끓여낸 국물 요리를 소개한다.

가을로 접어드는 길목, 사랑하는 사람들과 정을 나누는 속풀이 한 솥, 뜨끈한 한 그릇을 맛보러 가보자!


한국인의 밥상 레시피-바지락박하지탕, 소꼬리전골, 민물새우탕, 버섯되비지탕 레시피 만드는법(속풀이 한솥 마음이 통한다) 429회 0919


바지락박하지탕 레시피

재료 : 박하지, 감자, 호박, 마늘, 대파, 양파, 호박잎, 바지락, 고추장, 고춧가루, 된장, 소금

<바지락박하지탕 만들기>

1. 끓는 물에 된장, 고추장, 고춧가루, 소금을 넣어 국물을 만든다.

된장은 잡내를 잡아준다.

2. 박하지와 감자, 호박, 마늘, 대파, 양파를 썰어 국물에 넣는다.

3. 끓어오를 때 호박잎을 손으로 찢어 넣고 10분 끓인다.

 


소꼬리전골 레시피

재료 : 소꼬리, 목이버섯, 팽이버섯, 표고버섯, 새송이버섯, 느타리버섯, 대파, 양파, 홍고추, 고추, 된장, 고춧가루, 간마늘, 소뼈육수, 생강

<소꼬리전골 만드는법>

1. 소꼬리를 1시간 정도 삶는다.

2. 고춧가루, 간마늘, 간생강, 된장, 소뼈 육수를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3. 냄비에 삶은 소꼬리와 파, 양파, 홍고추, 고추, 각종 버섯, 소꼬리국물을 넣고 끓인다.

4. 물이 끓을 때 양념장을 넣고 졸인다.

 


민물새우탕 레시피

재료 : 밴댕이, 다시마, 느타리버섯, 고추장, 된장, 양파, 파, 간마늘, 무, 고추, 민물새우, 쑥 수제비 반죽, 비트 수제비 반죽

<민물새우탕 만들기>

1. 밴댕이, 다시마, 느타리버섯 꼭지를 넣어 육수를 우린다.

2. 육수에교추장, 된장 양파, 파, 간마늘, 무, 고추를 넣어 끓인다.

3, 그 후 민물새우를 국물에 넣어 섞는다.

4. 쑥, 비트로 만든 수제기 반죽을 넣는다.



버섯되비지탕 레시피

재료 : 간 돼지고기, 콩, 들기름, 조선간장, 씻은 김치, 잡버섯, 청양고추, 달래

<버섯되비지탕 만드는 법>

1. 재료 준비하기 : 콩을 믹서기로 갈고, 간 돼지고기에 들기름과 조선간장을 넣고 버무린다.

2. 양념에 버무린 돼지고기를 프라이팬에 올려 볶는다.

3. 돼지고기가 절반 익으면 물과 씻은 김치, 잡버섯을 넣고 같이 볶는다.

4. 다 익으면 콩물을 붓고 섞어준 후 청양고추, 달래, 들기름을 첨가한다.

 

반응형
댓글